본문 바로가기
algorithm

[프로그래머스]개미군단, java

by skysline 2023. 3. 18.
반응형

`개미군단`

문제 설명

 

개미 군단이 사냥을 나가려고 합니다. 개미군단은 사냥감의 체력에 딱 맞는 병력을 데리고 나가려고 합니다. 장군개미는 5의 공격력을, 병정개미는 3의 공격력을 일개미는 1의 공격력을 가지고 있습니다. 예를 들어 체력 23의 여치를 사냥하려고 할 때, 일개미 23마리를 데리고 가도 되지만, 장군개미 네 마리와 병정개미 한 마리를 데리고 간다면 더 적은 병력으로 사냥할 수 있습니다. 사냥감의 체력 hp가 매개변수로 주어질 때, 사냥감의 체력에 딱 맞게 최소한의 병력을 구성하려면 몇 마리의 개미가 필요한지를 return하도록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주세요.

입출력 예


예 #1
hp가 23이므로, 장군개미 네마리와 병정개미 한마리로 사냥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5를 return합니다.
예 #2
hp가 24이므로, 장군개미 네마리 병정개미 한마리 일개미 한마리로 사냥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6을 return합니다.
예 #3
hp가 999이므로, 장군개미 199 마리 병정개미 한마리 일개미 한마리로 사냥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201을 return합니다.

code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 hp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int[] ants = {5,3,1}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ants.length; i++) {
            answer +=  hp/ants[i] ;
            hp %= ants[i];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개미의 공격력을 배열에 담는다.

배열을 순회하면 hp를  최고의 공격력을 병정개미의 공격력 5로 나눠 answer에 저장하고

남은 hp 를 구한다.  hp %= ants[i]; 포문이 한바퀴 돌때 이 코드가 남은 hp 의 양이다.

그리고 포문이 다음 바퀴를  돌때 남은 hp의 값과 개미의 공격력을 나눠 answer에 저장한다.  

결과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