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값(객체), 변수, 키워드(Keyword)
- 값(객체)
- 객체라고함
- 프로그래밍에서 처리해야하는 대상
- 수, 문자, 이미지, 음성 등.
- 변수
- 값을 담을 수 있는 공간
- 객체의 위치(주소)를 갖고 있는 공간
- 키워드
- 파이썬에서 이미 예약되어있는 예약어다 (문법적인 요소)
[ ]
x = 1004
x
1004
y = x
y
1004
x = 1001
y = 1001
id(x), id(y)
(140521990304656, 140521990304656)
변수를 왜사용하는가?
- 코드의 재활용성과 가독성을 높여주고, 중복을 제거하여 유지보수를 용이
print(9*1)
print(9*2)
print(9*3)
print(9*4)
print(9*5)
print(9*6)
print(9*7)
print(9*8)
print(9*9)
n = 3
print(n*1)
print(n*2)
print(n*3)
print(n*4)
print(n*5)
print(n*6)
print(n*7)
print(n*8)
print(n*9)
특별한 변수 언더바(_)
- 대화형 환경에서 마지막으로 실행된 반환 결과를 _에 자동 할당
a = 3
a
3
상수
- 변하지 않는 수
- 프로그램 시작부터 종료까지 변하지 않는 변수.
- 파이썬에서는 상수를 지원해주지 않는다.
[ ]
DATA_PATH = "/dir/train/"
변수 이름 규칙
- 대소문자를 구분
- 알파벳,숫자, 언더바(_)
- 변수명 첫 글자에 숫자는 문법오류
- python 키워드 및 정의된 함수및 클래스명으로 사용 불가
[ ]
1a = 1
if = 1
자료형(data type)
-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4가지 자료형이 있다.
- int : -1,0,3 정수를 의미
- float: 3.14, 3.0, -1.5 와 같은 실수를 의미
- bool : 참(True) / 거짓(False) 을 나타내는 논리자료형을 의미
- str : 문자열 의미
a = 1
type(a)
int
a = 1.0
type(a)
float
a = True
type(a)
bool
a = "Python"
type(a)
str
자료형 변환(Casting)
int_value = 3
float_value = 3.14
bool_value = True
str_value = '3'
int(float_value)
3
float(int_value)
3.0
str(float_value)
bool(int_value)
True
bool(0)
False
int(str_value)
3
int("abc")
None
- 없음을 나타내는 Python 의 특수한 객체
a = None
a
변수의 이름을 지을 때의 관례
- 명사로 시작하며, 의미 있는 단어로 명명
- 소문자로만 작성하며, 단어와 단어 사이를 언더바(_)를 이용해 이어주기(snake case)
- bool 자료형은 담는 변수명은 is_ 로 시작하며, 뒤에 나오는 명사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추측하게 한다.
student_name = "이관수"
is_number = False
연산자
산술연산자
- 산술연산의 결과를 반환한다.
- +,-,*,/,//,%,**
1
2
3
4
5
6
7
print(5+2) # 더하기
print(5-1) # 빼기
print(5*2) # 곱하기
print(5/2) # 나누기
print(5//2) # 몫
print(5%2) # 나머지
print(5**2) # 거듭제곱
7
4
10
2.5
2
1
25
4 ** 0.5
2.0
대입연산자
- 값을 변수에 할당한다.
- 산술연산결과의 값을 변수에 할당한다.
- =, +=, -= ,........
[ ]
num =3
num -= 3 # num = num - 3
num
0
num = 3
num += 3
num
6
num = 3
num **= 2
num
9
비교 연산자
- 변수 또는 객체를 비교하여 bool 객체를 반환
- > , < , >= , <=, != , ==
a = 5
b = 3
print(a > b) # a가 b보다 크다
print(a < b) # a가 b보다 작다
print(a >= 5) # a가 5보다 크거나 같다
print(b <= 3) # b가 3보다 작거나 같다
print(a == b) # a 는 b와 같다.
print(a != b) # a는 b와 다르다.
True
False
True
True
False
True
논리연산자
- 논리 자료형인 bool객체를 연산해서 bool객체를 반환한다.
- and,or,not
- is_a and is_b : 모두 참이면 True, 하나라도 거짓이면 False
- is_a or is_b : 둘중에 하나라도 참이면 True , 둘다 거짓이면 False
- not is_a : is_a 가 참이면 False, 거짓이면 True
1 < 3 and 3 > 1
True
1 < 3 and 1 < 1
False
1 < 3 or 1 < 1
True
not False
True
not True
False
1 < 3 and 1 < 2 and 1 < 1
False
(1 < 3 and 1 < 2) or 1 < 1
True
not (1 < 3 and 1 < 2)
False
포함 연산자
- 어떠한 값이 포함 되어있는지 여부에 따라 bool 객체를 반환
"a" in "abcd"
True
"a" not in "abcd"
False
b,a = input().split()
if b >= a :
print(True)
elif b != a:
print(False)
3 5
Fal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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