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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

[python]파이썬 - 값(객체), 변수, 키워드(Keyword)

by skysline 2023. 1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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값(객체), 변수, 키워드(Keyword)

 
  • 값(객체)
    • 객체라고함
    • 프로그래밍에서 처리해야하는 대상
    • 수, 문자, 이미지, 음성 등.
  • 변수
    • 값을 담을 수 있는 공간
    • 객체의 위치(주소)를 갖고 있는 공간
  • 키워드
    • 파이썬에서 이미 예약되어있는 예약어다 (문법적인 요소)
 
[ ]
 
x = 1004
x
 
1004
 

 

 
y = x
y
 
1004
 
 
 
x = 1001
y = 1001

id(x), id(y)
 
(140521990304656, 140521990304656)
 
 
 

변수를 왜사용하는가?

  • 코드의 재활용성과 가독성을 높여주고, 중복을 제거하여 유지보수를 용이
 
 
 
print(9*1)
print(9*2)
print(9*3)
print(9*4)
print(9*5)
print(9*6)
print(9*7)
print(9*8)
print(9*9)
 
 
 
 
n = 3
print(n*1)
print(n*2)
print(n*3)
print(n*4)
print(n*5)
print(n*6)
print(n*7)
print(n*8)
print(n*9)
 
 
 

특별한 변수 언더바(_)

  • 대화형 환경에서 마지막으로 실행된 반환 결과를 _에 자동 할당
 
 
 
a = 3
a
 
3
 

상수

  • 변하지 않는 수
  • 프로그램 시작부터 종료까지 변하지 않는 변수.
  • 파이썬에서는 상수를 지원해주지 않는다.
 
[ ]
 
DATA_PATH = "/dir/train/"
 
 

변수 이름 규칙

  • 대소문자를 구분
  • 알파벳,숫자, 언더바(_)
  • 변수명 첫 글자에 숫자는 문법오류
  • python 키워드 및 정의된 함수및 클래스명으로 사용 불가
 
[ ]
 
1a = 1
 
 
 
 
if = 1
 
 
 
 
 

자료형(data type)

  •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4가지 자료형이 있다.
    • int : -1,0,3 정수를 의미
    • float: 3.14, 3.0, -1.5 와 같은 실수를 의미
    • bool : 참(True) / 거짓(False) 을 나타내는 논리자료형을 의미
    • str : 문자열 의미
 
 
 
a = 1
type(a)
 
int
 
 
 
a = 1.0
type(a)
 
float
 
 
 
a = True
type(a)
 
bool
 

 

 
a = "Python"
type(a)
 
str
 

자료형 변환(Casting)

 
int_value = 3
float_value = 3.14
bool_value = True
str_value = '3'
 
 

 

 
 
int(float_value)
 
3
 
 
float(int_value)
 
3.0
 
 
 
str(float_value)
 
 
 
 
bool(int_value)
 
True
 

 

 
 
bool(0)
 
False
 
 
 
int(str_value)
 
3
 
 
int("abc")
 
 
 

None

  • 없음을 나타내는 Python 의 특수한 객체
 
 
a = None
a
 
 

변수의 이름을 지을 때의 관례

  • 명사로 시작하며, 의미 있는 단어로 명명
  • 소문자로만 작성하며, 단어와 단어 사이를 언더바(_)를 이용해 이어주기(snake case)
  • bool 자료형은 담는 변수명은 is_ 로 시작하며, 뒤에 나오는 명사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추측하게 한다.
 
 
student_name = "이관수"
is_number = False
 
 

연산자

 

산술연산자

  • 산술연산의 결과를 반환한다.
  • +,-,*,/,//,%,**
 
 
 
  1
  2
  3
  4
  5
  6
  7
print(5+2) # 더하기
print(5-1) # 빼기
print(5*2) # 곱하기
print(5/2) # 나누기
print(5//2) # 몫
print(5%2) # 나머지
print(5**2) # 거듭제곱
 
7
4
10
2.5
2
1
25
 
 
4 ** 0.5
 
2.0
 

대입연산자

  • 값을 변수에 할당한다.
  • 산술연산결과의 값을 변수에 할당한다.
  • =, +=, -= ,........
 
[ ]
 
num =3
num -= 3 # num = num - 3
num
 
0
 
 
num = 3
num += 3
num
 
6
 
 
num = 3
num **= 2
num
 
9
 

비교 연산자

  • 변수 또는 객체를 비교하여 bool 객체를 반환
  • > , < , >= , <=, != , ==
 
 
 
a = 5
b = 3

print(a > b) # a가 b보다 크다
print(a < b) # a가 b보다 작다
print(a >= 5) # a가 5보다 크거나 같다
print(b <= 3) # b가 3보다 작거나 같다
print(a == b) # a 는 b와 같다.
print(a != b) # a는 b와 다르다.
 
True
False
True
True
False
True
 

논리연산자

  • 논리 자료형인 bool객체를 연산해서 bool객체를 반환한다.
  • and,or,not
  • is_a and is_b : 모두 참이면 True, 하나라도 거짓이면 False
  • is_a or is_b : 둘중에 하나라도 참이면 True , 둘다 거짓이면 False
  • not is_a : is_a 가 참이면 False, 거짓이면 True
 
 
1 < 3 and 3 > 1
 
True
 
 
 
1 < 3 and 1 < 1
 
False
 
 
1 < 3 or 1 < 1
 
True
 
 
 
not False
 
True
 
 
 
not True
 
False
 
 
1 < 3 and 1 < 2 and 1 < 1
 
False
 
 
 
(1 < 3 and 1 < 2) or 1 < 1
 
True
 
 
 
not (1 < 3 and  1 < 2)
 
False
 

포함 연산자

  • 어떠한 값이 포함 되어있는지 여부에 따라 bool 객체를 반환
 
 
"a" in "abcd"
True
 
 
"a" not in "abcd"
False
 
b,a = input().split()
if b >= a :
    print(True)
elif b != a:
    print(False)

3 5
Fal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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